추천·연대사

 

:: 추천사

 

“새롭게 태어나려면 자신의 세계를 벗어나야 합니다. 자신을 성찰하고, 새로운 전망을 찾아가는 배움의 공간, 더욱 강한 노동자 계급의 무기를 장착하는 공간, 맑시즘 2016을 축하드립니다.”

이영주 민주노총 사무총장

 

“신자유주의로 무장한 자본주의 체제는 자본과 정치 권력의 동맹을 더욱 굳건히 하면서 노동자 민중들에 대한 억압과 통제를 강화하고 있습니다. 2016년 우리 시대는 노동의 위기, 생존의 위기, 인권의 위기로 대변되는 세상이 아닐까 합니다. 진보·좌파 활동가와 학자들이 노동자 민중과 함께 위기의 본질을 꿰뚫어 보면서 성찰과 변혁의 고민을 나누는 자리, 노동자연대가 주최하는 맑시즘 포럼이 올해도 7월에 열립니다. 맑시즘 2016! 저항과 변혁의 주체는 바로 우리들 자신입니다. 다양한 영역에서 전개해 온 변혁운동의 전망을 공유하며 주체적 열망을 함께 모아 전진하는 자리로 만들어 갔으면 합니다. 맑시즘2016에 함께해 주세요!”

이호중 세월호 참사 특별조사위원회 조사위원, 서강대학교 교수

 


 

:: 연대사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민주노총은 지금 노동자 권리와 민주주의를 감옥에 가둔 박근혜 정권과 절박한 한판 싸움을 벌이고 있습니다. 소리 없이 죽어가는 비정규직, 5백만 최저임금 노동자, 구조조정-성과 퇴출, 노조파괴, 법외노조화. 숨가쁘게 몰아치는 탄압 속에서도 새로운 세계를 위한 전망을 세우는 일은 멈춤이 없어야 합니다. 경험을 돌아보고, 지금을 분석하고, 새로운 전망을 찾는 토론의 장, 맑시즘2016 개최를 축하드립니다.

 

전국공공운수노동조합

노동자 투쟁의 현장에서 함께 싸워 온 노동자연대의 맑시즘2016 개최를 축하합니다.

공공운수노조는 올해 하반기 공공부문 성과연봉제 반대, 민영화 반대와 비정규직 철폐를 위한 파업투쟁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투쟁의 현장에서, 그리고 자본주의 너머의 대안을 만들어가는 데 함께합시다.

 

전국교직원노동조합

16년째 맑시즘!! 같이, 전망을 찾는 꾸준한 열정에 박수를 보냅니다.

참교육실현, 노동기본권 쟁취를 위해 중단없이 투쟁하겠습니다.

 

서울경기인천 이주노동자노동조합

 노동자는 하나다! 이주노동자의 인권과 노동권을 위해 연대하는 모든 이들과 함께 평등한 세상을 만들어나갑시다!

 

전국공공운수노동조합 전국집배노동조합

맑시즘2016을 힘차게 여심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이 땅의 땀 흘려 일하는 모든 노동자에게 자본의 위기를 대안으로 만들어 갈 수 있는 포럼이 되기를 소망합니다.

 

전국공공운수노동조합 서울지하철비정규직지부

자본이 축적되기까지 노동자의 희생이 없이는 불가능 했다는 것은 논쟁의 여지 없이 당연한 것입니다.

그런데 자본가와 정부는 여전히 노동자를 억압하고 통제하려 할 뿐 과실을 나누려 하고 있지 않습니다.

제일 극단적인 예가 바로 '비정규직 문제'일 것입니다.

이제 자본주의 - 신자유주의 경제학의 한계가 여기저기서 목격되는 지금, 분배에 대한 논의가 필요한 이때에 맑시즘2016 개최는 의미가 크다고 생각합니다.

환영합니다! 맑시즘2016!

 

전국공공운수노동조합 서울경인공공서비스지부 고려대분회

함께하는 노동자연대와 고대분회 화이팅!

노학연대와 고대분회 삶 쟁취!

2016년 맑시즘 개최를 축하 축하합니다!

 

전국철도노동조합 KTX열차승무지부

정치적으로 노동자들이 탄압받고 있는 현재를 비평하고, 개혁을 위한 논의가 행동으로 이어지는 교두보가 되기를 바랍니다.

맑시즘2016 성공적인 개최를 응원합니다.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 가톨릭대학교인천성모병원지부

올해도 어김없이 열리는 포럼 '맑시즘2016'의 성공적 개최를 진심으로 축하하며 연대의 마음을 전합니다. 

친구와, 연인과, 동료와, 가족과, 이웃과...... 평범하고 소박하게 최소한의 존엄을 지키는 삶조차 허용되지 않는 헬조선에서 노동자의 삶 또한 피할 수 없이 참으로 퍽퍽합니다. 이런 퍽퍽한 99퍼센트들이 행복할 수 있는 세상이 곧 정의라고 믿습니다. 존엄을 허하라! 수많은 외침과 몸짓들이 구석구석에서 목청을 높이고, 봇물을 트이는 투쟁이야말로 위대한 혁명 아니겠습니까. 

돈보다 생명인 인간 중심의 평화적 삶을 위해 애쓰는 99퍼센트  민중들이 천박한 1퍼센트의 속물들에게 '개 돼지' 취급을 받는 작금의 현실에 '맑시즘2016'을 통한 '노동자연대'의 우렁찬 외침과 몸짓에 우리는 깊은 연대와 응원을 보냅니다. '맑시즘 2016' 화이팅!

 

희망연대노동조합 케이블방송 비정규직 티브로드지부

우선 이 사회의 잘못된 것들을 바로잡고자 항상 앞장서서 나아가는 귀 단체에 감사의 말씀을 올립니다.

저희 케이블방송 비정규직 티브로드지부는 2016년 다수의 노동자가 해고되는 사태가 발생하면서 재정상의 어려움으로 올해는 후원금을 보내드리지 못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항상 마음만은 '맑시즘'을 후원하고 지지하고 있다는 말씀을 전해 드립니다.

항상 비정규직 철폐를 외치며 매년 파업과 농성을 이어가던 저희는 여전히 비정규직의 삶을 살아가고 있습니다. 비정규직이 받을 수 있는 온갖 설움과 탄압들 속에 편한 길을 걷고 싶은 마음도 생기지만 지금 내가 받고 있는 설움과 탄압이 다음 세대들에게도 이어지지 않을까 하는 생각에 오늘도 여전히 투쟁을 이어나가고 있습니다.

대한민국은 이미 부익부빈익빈이 공공연하게 사회 깊숙이 뿌리박혀 있습니다. 대기업 총수들은 자식들에게 그 부를 물려줘 대대손손 회장님으로 살고 있고 정치인들마저 자식들에게 국회의원직, 대통령직까지 대물림을 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얼마 전 교육부 정책기획관의 입에서 ‘민중은 개, 돼지’이며 ‘신분제를 공고화시켜야 한다’는 말이 나왔습니다. 이것이 어찌 단 한 사람만의 생각이겠습니까. 아마도 정부의 고위 관직자들과 다수의 자본가들의 생각일 것입니다.

저희 케이블방송 비정규직 티브로드지부는 내 자식에게, 다음 세대들에게 가난을 물려주어야만 하는 현 사회를 바꾸고자 하는 마음에 투쟁을 이어나가고 있습니다. 국내 최대 마르크스주의 포럼 '맑시즘'을 지지합니다. "비정규직 철폐하고 인간답게 살아보자! 투쟁!

 

전국금속노동조합 쌍용차지부

맑시즘2016에 연대의 인사를 드립니다. 

지난 7년 동안 정리해고와 비정규직 철폐, 인간의 존엄을 지키는 투쟁에 함께해 주신 동지들에게도 연대의 인사를 드립니다. 

쌍용차노동자들도 언제나 여러분 곁을 지키며 함께 하겠습니다.

‘정리해고 철폐하고 공장으로 돌아가자!’

 

전국금속노동조합 유성기업지회

자본의 노조 파괴 시나리오에  맞서 투쟁하고 있습니다. 

기업하기만 좋은 나라! 노동자는 죽어도 되는 나라! 이제 끝장냅시다. 유성지회는 한광호 열사를 잊을 수 없습니다. 쟁취합시다. 투쟁! 

유성지회 투쟁과 함께해 온 노동자연대 주최 맑시즘2016을 응원합니다.

 

전국금속노동조합 인천지부 콜트지회

불통의 사회를 바꾸는 희망!

콜트노조 등 장기 투쟁 작업장과 언제나 함께하고, 삼성전자서비스·방송통신비정규직·인천공항 등 간접고용 노동자 투쟁과 철도·의료 등 공공서비스 민영화를 막기 위해 헌신하는 노동자연대!

노동자 투쟁에 실천으로 연대하고, 매주 마르크스주의에 대한 치열한 토론을 벌이며 이론과 실천을 결합한 노동자연대!

노동자들과 손잡고 투쟁과 혁명의 길로 가는 것이 언제나 자랑스럽습니다.

우리 가는 이 길, 노동자 계급은 반드시 승리합니다. 그 승리가 역사의 진리입니다.

맑시즘2016을 진심으로 축하합니다.

 

전국금속노동조합 현대중공업 사내하청지회

조선업 구조조정으로 가장 고통받지만 노동조합으로 뭉쳐 있지 못해 저항조차 없이 수만 명의 하청노동자들이 쫓겨나고 있습니다. 민주노조 운동과 전체 계급운동이 이들을 조직하고 구조조정 분쇄 투쟁에 나설 수 있게 하면서 스스로도 혁신해 갈 수 있는 실천의 사상이 펼쳐지는 자리가 되길 바랍니다.

 

전국서비스산업노동조합연맹 세종호텔노동조합

다양한 토론과 현장 연대도 열심! 

노동자연대 동지들 화이팅입니다.

맑시즘2016 응원합니다!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 KB국민은행지부

경제 위기 고통전가에 저항하는 노동자들이 연대와 대안을 모색하는 맑시즘2016, 성공적 개최를 기원합니다.

 

경기이주공대위

한국에서 일하는 모든 이주노동자와 한국인노동자가 평등한 세상을 만들어나가는 투쟁에 함께합시다! 

 

구속노동자후원회

공부하는 노동자! 세상을 바꾸는 힘 맑시즘!

맑시즘2016 개최를 열렬히 축하합니다.

 

반도체 노동자의 건강과 인권지킴이 반올림

맑시즘2016 개최를 축하합니다. 노동자가 죽지 않고 일할 수 있는 세상이 될 수 있도록 연대하고 투쟁하겠습니다.

 

인문사회과학책방 풀무질

자연을 더럽히지 않고, 남북이 평화롭게 하나 되고, 아이들 얼굴에 환한 웃음꽃이 피는 세상을 만드는 데 애써 주셔서 힘이 나요. 그 자리에 함께해서 기뻐요.

 

고려대학교 민주동우회

세상을 바꾸려는 작은 노력, 맑시즘2016. 함께합니다.

 

고려대학교 문과대학 학생회

끊임없이 손을 뻗는 자본의 탐욕과 상식을 뒤흔드는 절망의 정치, 그리고 그 앞에 분노할 힘도 잃은 청년/학생들.

그러나 무작정 좌절하거나 분노하기보다는 변혁과 실천을 향해 나아가고자 합니다.

좌절과 분노를 넘어, 대안을 탐색하는 토론과 연대의 장, 맑시즘2016을 응원합니다!

 

고려대 제8대 자유전공학부 학생회

탐욕적 자본주의에 맞서

상식의 보호를 위해, 

인간의 존엄을 지키기 위해, 

사회의 진보를 이뤄내기 위해 정치하겠습니다!

고려대학교 제8대 자유전공학부 학생회는 한국사회의 진보를 위한 대안을 모색하는 맑시즘2016을 후원합니다.

 

고려대 제49대 호안정대 학생회 '아로새김'

박근혜 정부의 각종 공격과 이간질이 더해져 세상을 똑바로 보기는 더욱 힘들어지고 있습니다. 청년들이 겪는 고통의 원인을 찾고 세상을 바꾸기 위한 움직임, 맑시즘2016을 응원합니다. 

 

고려대 사회과학 동아리 '과학의 눈으로 자본의 질서를 꿰뚫다-정치경제학연구회 수레바퀴’

휘몰아치는 자본에 내몰리는 모든 이들의 연대, 변혁과 실천의 요람 맑시즘2016에서 시작합니다!

 

고려대 중앙사회과학동아리 진보와 평등의 요람 한국사회연구회 

분노하는 지성! 행동하는 이성! 자본의 횡포에 맞서 세상의 변혁에 앞장서는 맑시즘2016의 성공적인 개최를 기원합니다.

 

고려대 중앙사회과학동아리 한국근현대사연구회

진정한 해방을 위해 끊임없는 고민과 실천을 하는 노동자연대와 맑시즘2016을 응원합니다!!

 

고려대 문과대학 사회과학학회 ‘작은 자유’

위기의 시대, 노동자 민중의 대안을 만들기 위해 항상 연대하고 투쟁하는 노동자연대의 맑시즘2016을 응원하고 환영합니다!

 

고려대 사범대 학술공동체 ‘왼손잡이’

위기의 시대, 대안을 모색하는 맑시즘2016의 성공적인 개최를 기원합니다!

 

고려대 평화나비

현대 사회에는 강남역, 구의역 사건을 비롯하여 진상규명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세월호 사건, 그리고 굴육적인 12.28합의 등 이대로 그저 보고만 있어서는 안 될 문제들이 너무나 많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이런 문제들이 비일비재하게 발생하는 이 사회를 변화시켜 나가기 위하여 우리는 함께 이야기하고 행동해야 합니다. 따라서 고려대 평화나비는 맑시즘2016의 개최를 환영하고 응원합니다!

 

 

 


 

* 이 외에도 맑시즘2015 대학생 참가자들의 생생한 목소리를 읽어 보세요!

지난해 맑시즘2015 - 위기의 자본주의, 대안은 무엇인가?에 참가한 대학생들의 진지하고 생생한 참가기를 읽어보세요.

맑시즘2015에는 전국 43개 대학에서 1백 명 이상의 학생들이 참가해 열띠게 토론에 참여했습니다.

맑시즘2016에서도 자본주의의 대안을 고민하는 여러분을 기다리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