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자 연대>의 맑시즘 개막식 보도

[맑시즘2014 개막식] "노동자 투쟁을 전진시킬 대안을 머리를 맞대고 찾아 갑시다!"

8월 7일 노동자연대가 주최하는 맑시즘2014 개막식이 고려대학교에서 성황리에 열렸다. 올해로 14년 째를 맞이하는 맑시즘2014의 개막식에는 전국 곳곳에서 모인 노동자, 학생, 청년 등 3백여 명이 참가했다.

'맑시즘2014 - 곳곳의 세월호, 노동자 저항'의 개회를 선언 하는 사회자의 말에 참가자들은 뜨거운 박수로 환호하며 맑시즘2014의 시작을 축하했다. (후략)

▷ 전문 보기

[알렉스 캘리니코스의 맑시즘2014 개막식 연설] “우리는 지구 반대 편에 살지만 같은 투쟁을 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지구 반대편에 멀리 떨어진 나라에 살고 있지만 같은 조건에서 같은 투쟁을 하고 있습니다. [주최 단체가 준비한] 개막식 영상에서 본 많은 투쟁 중 특히 세월호 유가족들의 모습이 가장 인상 깊었습니다. 왜냐하면 제게 1989년 영국에서 일어난 힐스보로 사건을 떠올리게 만들기 때문입니다.

“당시 축구장에서 리버풀 축구팬 96명이 압사 당했는데 경찰의 책임이었습니다. 그러나 경찰은 피해자들의 책임이었다고 거짓말했고, 우파 언론과 총리 대처는 경찰을 편들었습니다. 특히 대처는 힐스보로 경찰이 몇 해 전 광원 파업에서 노동자들을 분쇄한 것에 보답하려고 그랬습니다.”

그는 한국의 세월호 유가족들에게 각별한 연대를 표현하고 싶다면서 투쟁으로 진실을 쟁취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후략)

▷ 전문 보기

목록